안녕하십니까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드립니다.
말씀하신 같은 말을 반복한다, 시간에 대한 혼동, 계산 및 판단력 저하 등은 초기 치매에서 흔히 관찰되는 증상 중 일부입니다. 특히 이전과는 다르게 변화가 느껴지고, 그 빈도가 점점 늘어난다면 단순한 건망증과는 조금 구별해서 평가해볼 핑요가 있습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를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건망증은 힌트를 주면 기억을 되살리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반면,
치매는 힌트를 줘도 기억을 하지 못하고, 점점 기능 저하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신경과 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자세한 초기 징후 여부를 파악해 볼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전국에 있는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면 검사와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 여부를 조기에 확인하고, 증상이 경미할 경우 '인지강화 프로그램' 등을 찾아 참여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족분들은 반복된 질문에도 짜증보다는 부드럽게 반응해주면 좋습니다 화를 낼 경우 오히려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화 중 메모 활용 및 시각 자료(달력, 시계 등)를 활용해 스스로 기억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식사, 가벼운 운동을 권해드리며 뇌 자극 활동(퍼즐 및 인지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오락 및 대화 등)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은 치매 진행을 늦추고 삶의 질을 지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가까운 병원 또는 치매안심센터에 상담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