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부산의료원 사이트맵 고객문의 관리자메일

공공보건사업

공공보건의료사업
치매란
치매환자지원프로그램
치매안심병동
치매 전문의Q&A
Happy Contents
Happy Contents

노인병원 어르신의

삶의이야기

영상보기 영상보기

자주묻는 질문(FAQ)

1. 알츠하이머병이란 무엇인가요?
'알츠하이머'는 1906년 이 병을 최초로 보고한 독일 정신과 의사의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병이라면 치매를 일컫는 말처럼 통용되고 있을 정도로, 치매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전체 치매 환자의 50-60%가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이란 퇴행성 뇌질환의 하나이며, 가장 두드러진 증상이 바로 '치매'입니다. 대개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서서히 진행하여 더욱 악화되는 경과를 밟게 되는데, 말기에 가서는 여러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됩니다. 뇌 전체에 걸쳐 전반적인 위축이 나타나며, 뇌조직을 현미경으로 조사해보면 아밀로이드, 타우라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응어리들이 뇌에 서서히 쌓이면서 노인반이나 신경섬유다발을 형성하여 정상적인 뇌세포를 손상시키고 뇌혈관에도 침착되어 여러 병리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매개로 하는 신경세포들이 모여, 기억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뇌의 기저부에 침착되기 시작하면, 임상적으로 기억력 장애가 최초로 나타나게 되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을 밝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현재 이러한 물질의 과도한 생성을 막거나 독작용을 중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 치료에 대해 한창 연구 중입니다.
2. 치매는 얼마나 많은가요?
'2012년 치매유병률조사'에 따르면, 2015년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 약 64만 8천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향후 17년마다 두 배씩 증가하여 2024년에는 100만, 2041년에는 200만을 넘어설 것으로 에상된다고 합니다. 나이대별로 보면 치매 유병률은 65~69세에서는 1.3~3.6%이나 85세 이상에서는 30.5~33.2%로 연령에 따라 급격히 증가합니다.
3. 어떤 증상을 보일 때 치매를 의심해야 하나요?
기억력 저하가 의심된다면, 아래의 질문들을 체크해 보세요. 몇 개 항목에서 과거에 비해 현저한 저하가 있다면 치매 전문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 며칠 전에 나누었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최근에 했던 약속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최근에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가스불이나 전깃불을 켜놓고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은 어떻습니까?
- 새로 마련한 가전제품이나 기구의 사용법을 익히는 능력은 어떻습니까?
- 중요한 제삿날이나 기념일(배우자의 생일, 결혼기념일, 종교행사일 등)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거스름돈을 계산하거나, 돈을 정확히 세어서 지불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이야기 도중에 머뭇거리거나 말문이 막히는 것은 어떻습니까?
- 이야기 도중에 물건의 이름을 정확히 대는 정도는 어떻습니까?
- 가까운 사람(자식, 손자, 친한 친구 등)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가까운 사람에 관한 사항, 즉 사는 곳이나 직업 등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자신의 주소나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전화, 가스레인지, 텔레비전 등 집안에서 늘 사용하던 기구를 다루는 능력은 어떻습니까?
- 어떤 옷을 입고 나갈지, 저녁식사에 무엇을 준비할지 등 일상적인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은 어떻습니까?
4. 치매는 예방이 가능하나요?
치매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치매 예방의 핵심은 위험요인을 줄이고 보호요인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서도 치매의 발병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5. 치매는 치료가 가능하나요?
현재의 치매 치료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증상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치매는 장기간 진행되는 질환이기에 이용가능하고 실제적으로 효과가 있는 치료 방법을 모두 집약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진료시간안내
평일 오전8시30분
~오후 5시30분
토,일,공휴일은 휴진

입원상담
051-607-2075~6
비급여진료비용
인트라넷 인트라넷
사이트맵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전화번호안내 / 찾아오시는길 / 인트라넷


47527 부산광역시 연제구 월드컵대로 359 (거제2동 1330번지) 전화: 051-607-2075 / 팩스 : 051-607-2083
웹사이트의 모든 내용은 부산노인전문제2병원의 허락없이 무단복제가 불가능합니다.